plan-discard

[자전거 정비] CXC-3000D

by kariha

[09' CXC-3000D] 데오레 바텀브라켓 정비

 

2009년식 첼로 자전거 CXC-3000D의

바텀브라켓 정비를 합니다.

 

 

먼저, 자전거 부품은 대부분 소모품이기 때문에 신중히 구입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네이버에서 구리스를 검색해 구매합니다.

통에 담겨있는 그런 구리스를 구입하셔야 합니다.

저는 냄새가 덜난다고 해서 테프론 구리스를 구입했습니다.

일반 가정집에서 하는 것이기 때문에 냄새가 나면 제가 짜증나서 안됩니다

 

 

 

 

슈퍼루브 테프론 구리스는 인체에 무해하고 냄새가 없습니다.

장기간 사용이 가능하고, 일반 구리스보다 매끄러운데다.

입자가 곱고, 고열 내성이 좋다고 합니다.

 

광고는 아니지만 판매처에서 적혀있는걸 그대로 가져온 것입니다.

실제론 성인 러브젤같이 생겼으며 촉감 질감또한 비슷합니다.

 

 

구리스가 준비 되면 다음 단계.

 

크랭크 제거를 시작합니다.

 

자전거 좌측 크랭크 암의 캡를 풀어줍니다. 이 캡는 크랭크암에 빠지지 않게 덮어서 고정하는 역할을 하고 있으니,

꼭 잃어버리지 마시고 보관하시길 바랍니다.

 

크랭크 암을 조여주는 역할을 하는 작은 볼트도 양쪽으로 풀어줍니다.

매뉴얼상 전부 풀면 안되지만. 저는 먼지가 많아서 풀어줬습니다. 감안 할 자신 있으므로.

 

이 사이에 얇은 플라스틱이 하나 끼어있는데.

이 부분을 커터칼이나 일자 드라이버 등을 이용하여 제껴서 꺼내주면 됩니다. 

이것 또한 잃어버리면 안되니 잘 보관하시기 바랍니다.

 

 

 

새 자전거는 그냥 샤샥 빠지던데. 제 자전거는 오래된 자전거라 그런지 굳었나봅니다.

 

 

 

이런 경우에는 

망치 쓰시면 됩니다

자전거 정비에는 고무망치가 필수라고 생각 하시면 됩니다.

 

 

깨끗한 논드라이브 사이드입니다.

 

이것도 바텀브라켓을 빼는 전용 공구를 끼우고

손잡이를 망치로 톡톡 때려주면 빠집니다.

 

바텀브라켓 장착부인 프레임의 내부

이 부위를 비비쉘 (B.B Shell : bottom brocket shell)이라고 합니다.

 

실리콘 루브리컨트을 뿌려리면 검은액이 뚝뚝 떨어집니다.

휴지로 닦아 주시구요.

 

 

 

보다시피 드라이브 사이드가 가장 더럽습니다.

논 드라이브 사이드는 위치상 체인링이 찌꺼기를 막아주기 때문에 비교적 깔끔하구요.

 

 

 

 

닦아줄때 비비컵에 윤활제를 듬뿍 뿌려주고.

하지만 프레임에 달려있을때 먼저 닦아주는게 편하다.

 

 

(대충 문제가 생긴 사진)

 

비비컵의 베어링에 구리스를 재도포해서 재활용하려고 했었는데.

실수로 캡을 부쉈습니다.

 

망한 정비.

 


부제목 : [09' CXC-3000D] 데오레 바텀브라켓 교체

자전거 부품은 당일 배송이라고는 하지만.

대부분 익일 배송인 것 같습니다.

 

 

 

시마노 바텀 브라켓.

이젠 뭔가 시마노 박스만 봐도 설레이는게.

 

컴덕 입문때 느꼈던 그 설레임이 느껴지네요.

차이점은 박스 포장재 따위 가치가 없어서 바로 버릴 수 있는 편안함.

박스에 의미 가지는 종자들때문에 쓰레기를 쓰레기라 부르지 못하고..

 

 

 

스페이서 3장(2장 + 얇은거 1+1장)

 

드라이브 사이드 컵 + 논 드라이브 사이드 컵으로

포장은 3가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기름이 묻어 있어서 기름때가 손에 묻기 싫다면 장갑을 끼시고 만지길 권합니다.

 

 

구리스 남용

 

 

 

 

차대번호

  

 

바텀브라켓 방향 L, R 확인 하시고

페달이 돌아가는 반대방향으로 조여주시면 됩니다.

 

사이 사이 삐져나온 구리스도 미리 닦아주셔야합니다.

안 닦아주면 흙먼지가 달라붙기 때문에 더 지저분해질 수도 있습니다

 

 

 

넣어 줍니다. 

 

시마노 비비는 뻑뻑해서 잘 안들어가는 것 같아요. 그만큼 밀착도 제대로 된다는 뜻이길 바랍니다.

 

 

삐져나온 구리스는 물티슈로 닦아줍니다. 통과시키면 되요.

 

 

 

 

크랭크 캡을 조이고 크랭크 고정 볼트를 양쪽에서 번갈아가며 조여주면 끝.

 


[09' CXC - 3000D] 38T 체인링 교체

 

작성일자 2020-03-26

 

 

 

기존에 쓰던 3단 데오레 크랭크는 자꾸 체인이탈이 생겨서.

그냥 새로운 크랭크를 구입하였습니다.

 

체인 이탈 방지가 적용된 네로우 와이드 체인링인데요

체인의 모양에 따라 톱니가 +-+- 순서로 되어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여기에 SRAM 22t 체인링을 추가로 장착해서. 업힐할때 힘들면 수동 변속이 가능하게 만들었습니다.

 

사실 데오레 크랭크에 체인 이탈을 방지해주는 배쉬링을 달면 되는데.  비용이 문제인거죠. ㅋㅋ


[09' CXC-3000D] 데오레 유압 브레이크 오일 보충

 

오일은 꽤 싼데

 

 

 

 

해당사진은 고무실링을 제거

 

 


마빅 XM117 림교정

 

 

 

 

 

 

 

 

그냥 사자 휠셋.

 

 

사이트의 정보

plan-discard

kariha

활동하기